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모험이 끝나면 다시 만나자.

파판14 뉴비 HUD 정리 가이드 본문

파판14 초보자 가이드

파판14 뉴비 HUD 정리 가이드

메메룬 2023. 7. 6. 14:25

안녕하세요. 파판을 새로 시작하는 분들의 허드 정리를 돕기 위해 포스팅합니다.새 부캐를 만들어서 처음부터 정리해볼 예정이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초기 허드

 

시작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편의기능은 쉬프트키우클릭입니다.

쉬프트키를 누른채로 항목을 이동시키면 배경의 모눈칸에 딱딱 맞게 움직일 수 있고,

항목을 우클릭하면 번거로운 과정 없이 바로 그 항목을 보이게 하거나 안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경험치바를 옆 구석탱이로 치워버리고 능력치바+단축바를 촘촘하게 둡니다.

만렙이 되면 스킬들+스킬 매크로들이 많이 늘어나서 보통 4줄은 쓰기 때문에(일부 직업 제외)

처음부터 4줄 쓸 공간을 두는게 좋습니다.

전 이 공간을 새싹때 만들지 않아서 올만렙인 아직까지도 스킬 단축바를 3줄을 쓰는데

단축바가 미어터져서 지인들이 제 단축바를 볼 때마다 님은 어케 그러고 게임하세요? 이래요...

 

 

 

 

 

 

 

 

이어서 보조 단축바와 단축바5를 6x2로 바꾼후 크기를 80%로 하여 옆에 함께 둡니다.

개인적으로 단축바5는 전투에 직접적으로 쓰는 스킬은 넣지 않지만

전투컨텐츠에서 보조적으로 쓸 수 있는 기믹처리 조율 매크로, 쿨타임 매크로 등으로 채워서 씁니다.

개인 기호에 따라 단축바5를 치우고 그 자리에 보조 단축바를 놓는다든가 해주세요.

 

보조 단축바의 용도는 소환수를 사용하는 학자, 소환사의 소환수 명령 스킬이 뜨고

종종 npc가 되어 깨는 전투퀘스트를 할때 이 보조 단축바에 npc의 스킬이 나타납니다.

 

 

 

 

 

 

 

 

 

단축바 옆에 뜨는 숫자들이 걸리적거리니 설정에서 전부 끕니다.

원래는 빈칸 투명화에 체크도 하지만 스킬이 별로 없는 저렙 때는 단축바를 전부 투명화시키면 오히려 미관상 안좋아서 미래에 따로 조작해주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강화 상태 정보와 약화 상태 정보를(버프/디버프) 스킬 단축바 근처에 둡니다.

보통 시선이 항상 스킬바에 머물기 때문에 버프/디버프도 그 근처에 있어야 눈에 잘 띕니다.

기본 세팅에 얘네가 아주 위에 처박혀있기 때문에(왜...?)

새싹들이 자기한테 걸린 디버프를 못 보고 영문 모른채 픽 쓰러지기도 해서 안타까워요.

조금 극단적인 경우로는 둘 다 150%로 크기를 키워서 화면 정중앙에 놓은 사람도 봤는데.. 개인 취향 따라서 조절합시다.

 

그리고 시전바도 단축바 근처에 촘촘하게 둡니다.

시전바는 자신이 사용하는 캐스팅의 시전을 보여주는데 무빙 캐스팅을 할때 자주 보므로

이것도 잘 보이는 곳에 두는게 좋습니다.

 

 

 

 

 

 

저는 강화/약화 창의 기본 크기인 100%는 조금 작아서 110% 정도로만 키워주었어요

 

 

 

 

 

 

 

그리고 아래에 기타 상태 정보를 껴넣습니다.

이 녀석은 부대 버프, 음식 버프, 초코보에 타고 있는지 여부 등을 알려주는 버프창입니다.

아주 중요한건 아니라서 외곽 어딘가에 보이게만 둬도 됩니다.

나머지 단축바 6~10은 자율적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링하면 매크로를 이용한 단축바 정리법 등등이 아주 자세히 많이 나오니 참고해보세요.

 

 

다만 절대 하지 말았으면 좋겠는게, 단축바에 직업 스왑 아이콘 넣는 것!!

이건 제~발제발 단축키 설정에서 장비세트에 단축키를 넣은 다음에 장비세트에서 직업을 바꾸는 식으로 하는걸 권장합니다.

 

멋진 장비 세트... 더블클릭하면 직첸할수있다.

 

 

 

 

 

 

 

그 다음 연합 파티 목록, 적대 목록, 주시 대상 정보, 알림, 파티 목록, 할 일 목록을 위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연합 파티 목록은 24인 레이드, 72인 pvp전장에서 보이는 항목입니다.

연합 파티원한테는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시너지 버프나 힐, 뎀감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 없어서

아예 크기 줄여서 외곽에 빼놓아도 됩니다.

그러나 자신이 부활직이거나 탱커일 경우 다른 파티의 상황을 봐야할 때도 있으므로 완전히 안보이게 하지는 않도록 합시다.

적대 목록은 내게 어글 수치를 갖고 있는 몹들을 쭉 보여줍니다.

아래로 길게 내려오기 때문에 그 점을 상정하고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하도록 합시다.

적대 목록은 은근 클릭할 일이 자주 있습니다.

주시 대상 정보는 기본 단축키 SHIFT+F 로, 유저나 몹을 일시적으로 등록해둘 수 있으며 보통 힐러가 탱커의 체력을 관리할 때나 강력한 스킬을 써서 눈을 떼면 안되는 몹이 있을 때 사용한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눈에 잘 들어와야되므로 단축바의 근처에 둡니다.

 

이런 식으로 보이며 주시 대상의 체력바 위아래로 대상의 버프/디버프와 시전중인 스킬이 뜬다.

 

 

 

알림은 던전 내에선 플레이어 추천, 전리품 확인 등을 알려주는 작은 피켓이고 던전 밖에선 업적 알림이나 임무 매칭 알림 등으로 쓰인다. 이것도 너무 가장자리에 있으면 던전 진행 중일때 전리품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적당히 가운데 스팟에 뒀다.

파티 목록은 개인적인 취향으로 오른쪽에 뒀습니다. 각자 편한 쪽에 두도록 합시다.

이후 파티 목록 기본 크기가 조금 작은거 같아서 110%로 키워주었고, 화면의 오른쪽에 놓을 경우 닉네임 옆으로 쌓일 버프/디버프를 생각해서 외곽에 딱 붙이지 말고 어느정도 공간을 놓고 띄워줘야합니.

할 일 목록은 글자 크기가 좀 큰거 같아서 90%로 줄였습니다. 참고로 캐릭터 설정>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HUD에서 퀘스트 표시 개수를 줄일 수 있으니 한번 재설정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기본 설정인 5개 표시는 너무 아래로 글이 늘어져서 조금 지저분합니다.

 

 

 

 

 

 

대상 정보를 설정해봅시다.

기본 설저에서 대상 정보는 버프/디버프, 시전중인 스킬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지만,

요소별 설정에 들어가면 그것들을 분리해서 크기와 위치들을 따로따로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대상 정보 나누기를 체크하니 큼지막하던 대상 정보 칸이 자잘하게 쪼개졌다.

 

 

강화 및 약화 상태 창은 기존처럼 대상의 체력바 아래에 보이도록 배치해뒀고,

원래는 체력바 위에서 쪼그맣게 보이던 대상 정보: 시전바를 무려 160%로 키워 좀 더 화면의 중앙에 배치해두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꼭 끊어야하는 스킬, 꼭 피해야하는 스킬을 놓칠 위험을 줄여줘서 초보자가 기믹을 처리하기가 쉬워집니다.

 

 

 

마지막으로 임무 전용 HUD를 배치하면 끝납니다.

임무 게이지는 특정 토벌전에서 몹에게 충전된 기술의 게이지 같은걸 보여줍니다.

임무 게이지 예시

 

임무용 기술은 토벌전이나 전투퀘스트 중에 꼭 사용하라고 주는 스킬이 들어있는 칸이므로

다른 항목들과 겹치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허드 정리 끝!

이제 쾌적한 에오르제아 생활만이 남았습니다

다들 즐거운 모험 하시길!

 

'파판14 초보자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판14 해두면 좋은 기본 설정 모음  (1) 2022.10.24
Comments